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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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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모아 새로운 변화를 시작합니다.
국민 한 분 한분을 위해 특별한 내일을 준비합니다.
개인의 행복이 커질수록 함께 강해지는 새로운 대한민국 그 희망의 새 시대를 정부3.0이 함께 열어가겠습니다.
  •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정부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입니다.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 정보유통채널정부1.0 (정보유통채널 : 직접방문) - 정부에서 국민으로 일방향 정보 제공정부2.0 (정보유통채널 : 인터넷) - 정부와 국민의 양방향 정보 제공정부3.0 (정보유통채널 : 모바일) - 정부와 국민의 양방향 정보제공,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
정부1.0, 정부2.0, 정부3.0 별 운영방향, 핵심가치, 참여, 행정서비스, 수단(채널)에 대한 패러다임 비교
운영방향 정부중심 국민중심 국민 개개인 중심
핵심가치 효율성 민주성 확장된 민주성
참여 관 주도·동원방식 제한된 공개·참여 능동적공개·참여·
개방·공유·소통·협력
행정서비스 일방향 제공 양방향 제공 양방향·맞춤형 제공
수단(채널) 직접 방문 인터넷 무선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희망의 새 시대 정부3.0의 전략과 추진과제

비전과 전략
정부3.0 비전, 목표, 전략, 가치
비전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
목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제공 / 일자리, 신성장동력 창출
전략 투명한 정부 / 서비스 정부 / 유능한 정부
가치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중점 추진과제
정부3.0의 중점 추진과제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에 대한 정보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 민·관 협치 강화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 정부 내 칸막이 해소
  • 협업·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 개선
  •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
  •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
  • 담당부서 : 창조행정담당관
  • 담당자 : 차민주 행정사무관
  • 연락처 : 044-203-5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