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제목 "산업용 협동로봇",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 제정
담당자 이승훈 담당부서 기계소재표준과
연락처 043-870-5372
등록일 2017-07-17 조회수/추천 668
내용

"산업용 협동로봇",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제정키로 하고 94일까지 입안예고를 했다.

 

산업용 협동로봇은 기존 제조용로봇과 달리 인간과의 협동작업을 하는 로봇으로, 동일한 작업장에서 조립, 핸들링, 포장 등을 수행하는 로봇이다.

 

바퀴형 이동로봇은 바퀴를 사용하여 이동하는 로봇으로 안내, 재활, 물류, 전문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제정배경)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과 연계하여 협동로봇의 수요를 창출하고, 서비스로봇인 이동로봇의 안전성확보와 품질향상 등을 통해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표준(KS)을 제정하기로 했다. 로봇국제표준화에서는 지난 3월 경희대학교 이순걸 교수가 제안한 이동로봇 용어 표준이 국제표준(ISO)으로 발간되는 등 우리나라가 표준화를 선도하고 있다.

 

(제정주요내용)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산연 전문가가 모여 약 1년간에 걸쳐 표준을 개발하였으며, 안전품질관점에서 로봇 기술이 저해되지 않도록 최소한의 요건을 정했다.

산업용 협동로봇은 협동 작업시 인간과의 충돌방지를 위해 로봇의 최고속도를 250mm/s이하로 제한하고 동작 정확도, 반복 정밀도, 전자파 적합성 등의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바퀴형 이동로봇은 주행상황에서 이동불가, 낙하 등을 방지 할 수 있는 구조 안정성 등의 요구사항을 규정하였고, 속도, 정지거리, 최대 경사각 등 성능에 대해서는 제조사가 표시하도록 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가표준(KS) 제정안 입안예고 의견 수렴 후, 산업표준심의회를 거쳐 10월 중에 제정고시 할 계획이다.

 

(산업현황) 산업용 협동로봇 세계 시장은 ‘162,146억 원에서 ’223.6조 원 수준으로 연간 60%이상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생산 공정과 스마트 공장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산되고 있다.

 

* 출처 : Market & Market, 2016

 

바퀴형 이동로봇은 공항전시관 등의 안내, 의료재활용 휠체어, 건축물 경비, 물류 운반, 전문서비스(절단, 배관탐지)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국내 산업시장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서비스로봇 시장은 ‘15년 약 9조 원에서 ’20년 약 20조원으로 성장 전망

 

(기대효과) 국가표준(KS) 제정으로 안전성 확보, 품질향상 등을 통해 국산 로봇의 내수확대 및 수출촉진이 기대되고, 협동로봇의 사용 확대로 스마트 공장 지원, 고품질 이동로봇 제품의 보급확산이 기대된다.

 

산업용 협동로봇, 바퀴형 이동로봇의 국가표준(KS) 제정 후 국가표준(KS) 인증대상 품목으로 지정해 국가표준(KS) 인증도 받을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 로봇 KS 인증 현황('17.7월 현재) : 건식 가정용 청소로봇, 교구용 로봇, 교육 보조 로봇 등 3품목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0714 (17일조간) 기계소재표준과, 로봇표준.pdf [279.5 KB]
hwp 파일  0714 (17일조간) 기계소재표준과, 로봇표준.hwp [4.5 M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