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

  • 인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보도/해명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페이지
제목 (참고자료)이인호 산업부차관, 수요자원시장 운영현황 점검
담당자 김광수 담당부서 전력진흥과
연락처 044-203-5270
등록일 2017-08-10 조회수/추천 816
내용

이인호 산업부차관, 수요자원시장 운영현황 점검

 

-수요자원시장, 3년만에 원전 3~4기 규모의 용량 확보-

-전기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로 경제적 이익을 얻는 비즈니스 기대-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수요자원(DR, Demand Response)시장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8.10() 수요자원(DR)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제철 인천공장을 방문했다.

 

현장에서, 이 차관은 기업이 수요감축 지시를 받은 경우, 실제 어떤 과정을 통해 수요감축이 이루어지는지 직접 확인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하면서,

 

수요자원(DR)시장이 개설한지 3년만에 3천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현재 확보하고 있는 수요자원 용량(4.3GW)원전 3~4에 달하며, 현재까지 세종시 가구가 소비하는 전기2배만큼을 절감(714GWh)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차관은 간담회를 통해 수요관리사업자참여기업현장 애로와 건의사항 등을 들었다.

 

수요관리사업자들은 최근 수요자원(DR)시장을 둘러싼 오해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이번 논란으로 인해 수요자원(DR)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고, 수요자원시장이 전력요금을 낮추고 전력수급 안정에 이바지한다고 강조했다.

 

참여기업들은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시장에 참여하여, 생산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요 감축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어, 향후 수요자원(DR)시장 제도가 새로운 사업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수요관리가 중요하다며, 수요자원(DR)시장이 활성화되면 건설해야 하는 발전소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수요관리 제도라고 강조했다.

 

수요자원(DR)시장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여, 일반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 수요자원(DR)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수요자원(DR)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하겠고 밝힘

 

더불어, 수요자원(DR)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자원 용량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뢰도가 관건이라며, 수요자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련 업계의 노력을 당부했다.

 

태그
첨부파일 pdf 파일  (보도참고)산업부차관, 수요자원시장 운영현황 점검.pdf [270.3 KB]
hwp 파일  (보도참고)산업부차관, 수요자원시장 운영현황 점검.hwp [426.0 KB]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