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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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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행정서비스 :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 / 고객과 함께하는 공직자 / 고객불편 즉시 시정조치함과 동시에 응분의 보상 /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고 개선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행정서비스헌장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과 군산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이 각각 관리·운영하고 있던 기존의 행정서비스헌장을통일하고, 핵심민원업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서비스 질을 제고하기 위해 입주업체지원 행정서비스헌장을
개정(2006년 10월 25일)

도입

  •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은 "외국인투자의 유치, 무역의 진흥, 국제물류의 원활화 및 지역개발 등을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모든 민원은「고객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님의 기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생각하겠습니다.
    • 고객을 내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을 현장 종결체제에 맞추어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님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개요

  •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은 "외국인투자의 유치, 무역의 진흥, 국제물류의 원활화 및 지역개발 등을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은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을 방문하는 고객님께서 받으실 수 있는 서비스별 이행표준과 그 실천의지를 제시하여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우리의 다짐입니다.
    • 자유무역지역관리원 전 직원은 이 헌장에 담긴 내용을 몸으로 익혀 고객님께서 최상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의 고객

  •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의 주 고객은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하여 관리원의 행정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입주 기업체 입니다. 또한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관리원을 접촉하거나 방문하는 국내외 기업 및 국민도 고객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서비스별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서비스별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상담시
    • 방문고객님을 위한 직원 좌석배치도 및 담당업무 현황을 각 사무실에 비치하여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항상 신분증을 부착하고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님을 위한 업무흐름도 및 민원신청 서류를 명시한 민원사무 편람을 관리팀(서무계)에 비치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찾아오신 업무담당자에게 1분이내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님의 요구사항이나 문의사항을 명확히 듣고 해결절차, 시정조건 및 처리방법등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상담시
    • 전화는 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부득이 벨이 3번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팀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 "안녕하십니까!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의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 전화를 건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등을 메오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근무시간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인터넷 및 FAX 상담시
    • 우편과 인터넷 ·FAX로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접수 후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자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가 불가능 한 업무는 그사유를 명확히 하고, 신청 민원에 대한 확인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외국인투자유치 지원사항
    • 외국인 직접투자가 선진 기술의 도입, 지역고용의 창출, 상환부담없는 외자의 조달 등을 통하여 지역 및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함을 깊이 인식하고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외국인 투자가의 투자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외국인 투자가에게 지역투자여건과 투자혜택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하며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 투자가가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투자정보편의를 제공하겠으며, 이와 관련한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 영문판에 최신자료를 수시로 수정하여 게재하겠습니다.
    • 외국인이 투자를 결정하였을 경우 담당관을 지정하여 투자신고, 투자자금의 도입, 조세감면결정 및 사후관리 등 투자에 따르는 모든 행정절차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관리함으로써 최선의 투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투자신고가 완료된 이후에는 일괄적인 공장의 건축행정지원, 담당관을 통한 외국인투자기업의 무역 및 경영활동에 따른 각종 애로를 현장에서 청취하고 해소하도록 노력하는 등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하여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일류 외국인투자 지원기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인이 방문시 하던 업무를 중단하고 민원인을 대하겠으며, 절대로 3분이상을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수출 및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후 2회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근무시간 외에도 민원서류는 안내실에서 접수배부 받으실 수 잇도록 하겠습니다.
    •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비스창구
    구분, 표준공장 1동(㎡), 표준공장 2동(㎡), 표준공장 3동(㎡) 순서로 표준공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표
    팀명 전화번호 업무
    수출산업팀 마산 : 055) 294 - 2664, 2666, 2669, 2773 (홍보)
    군산 : 063) 464-0706, 0707
    • 자유무역지역 입주상담
    • 외국인 투자유치 상담
    • 건축과 관련한 질의
    • 조세감면 등 세제관련 질의
    • GSP제도에 관한 질의
    • 산업통상자원부 업무와 관련한 질의
    • 자유무역지역의지정등에관한법률에 대한 질의
    • 기타 생산, 수출활동과 관련된 법률 질의
    • 자유무역지역의 일반현황, 각종 제도, 및 운영현황에 대한 질의(홍보)
    • 자유지역 방문 및 견학 질의(홍보)
    관리팀(관재) 마산 : 055) 294-2775
    군산 : 063) 464-0704
    • 국유재산 사용에 관한 임대료에 관한 질의
    • 국유재산의 파손, 사용 불편사항 등에 따른 신고
    비상계획팀 마산 : 055) 294-2774
    군산 : 063) 464-0708
    • 청원경찰 복무자세에 관한 신고
    • 교통통제 등에 관한 질의
    • 야간경비, 역내순찰 관계에 관한 질의
  • 서비스 시정 및 보상
    • 고객이 직원의 잘못으로 2회이상 방문하신 경우 - 사실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교통비에 상당하는 보상(도서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통화시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2회이상 지적되면 전직원 참석하에 해당공무원에게 친절봉사 실천계획을 발표케하여 친절의식을 제고시키고, -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으며, 담당자 또는 부서장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이 발생하면 이를 신중히 검토하여 부당한 행정처리로 밝혀지면 곧바로 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의 신고에 대하여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조사를 하여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우리원 친절·불친절 신고 접수함 및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을 제시하여주신 고객에게는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신고 및 의견제출 접수 창구
    서비스별 이행표준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마산자유무역
    지역관리원
    우편 (630-490)경남 마산시 양덕동 975,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전화 원장실 : 055) 294 - 2771 서무계 : 055) 294 - 2776
    FAX 055) 294 - 2665
    e-mail mftz@motie.go.kr
    홈페이지 www.ftz.go.kr
    게시판 www.motie.go.kr (산업통상자원부/참여마당/전자민원창구)
    친절·불친절 신고
    접수함 이용 안
    • 접수함 설치장소 :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서무계
    • 민원인 참여 : 친절사례는 그린카드, 불친절 사례는 옐로카드를 작성하여 접수함에 신고
    군산자유무역
    지역관리원
    우편 (573-540)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513, 군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전화 원장실 : 063) 464 - 0700, 서무계 : 063) 464 - 0702
    FAX 063) 464 - 0712
    e-mail kms1208@motie.go.kr
    홈페이지 www.ftz.go.kr
    게시판 www.motie.go.kr (산업통상자원부/참여마당/전자민원창구)
    친절·불친절 신고
    접수함 이용 안
    • 접수함 설치장소 : 익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서무계
    • 민원인 참여 : 친절사례는 그린카드, 불친절 사례는 옐로카드를 작성하여 접수함에 신고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관리원 홈페이지(www.ftz.go.kr (마산/군산)) 또는 자유무역지역 기업협회에서 발간하는 정기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님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자유무역지역관리원 직원은 자유무역지역 발전을 위해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님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합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바로 그 즉시 알려주십시오. 반성 및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잘한점에 대해서는 수출의 일익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