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은 "외국인투자의 유치, 무역의 진흥, 국제물류의 원활화 및 지역개발 등을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모든 민원은「고객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님의 기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생각하겠습니다.
- 고객을 내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을 현장 종결체제에 맞추어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님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개요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은 "외국인투자의 유치, 무역의 진흥, 국제물류의 원활화 및 지역개발 등을 촉진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은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을 방문하는 고객님께서 받으실 수 있는 서비스별 이행표준과 그 실천의지를
제시하여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우리의 다짐입니다.
- 자유무역지역관리원 전 직원은 이 헌장에 담긴 내용을 몸으로 익혀 고객님께서 최상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의 고객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의 주 고객은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하여 관리원의 행정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입주 기업체 입니다. 또한
자유무역지역관리원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관리원을 접촉하거나 방문하는 국내외 기업 및 국민도 고객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서비스별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상담시 |
방문고객님을 위한 직원 좌석배치도 및 담당업무 현황을 각 사무실에 비치하여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항상 신분증을 부착하고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고객님을 위한 업무흐름도 및 민원신청 서류를 명시한 민원사무 편람을 관리팀(서무계)에 비치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을 먼저 보는 직원이 찾아오신 업무담당자에게 1분이내 안내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요구사항이나 문의사항을 명확히 듣고 해결절차, 시정조건 및 처리방법등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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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시 |
전화는 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부득이 벨이 3번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팀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 "안녕하십니까!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의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 전화를 건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등을 메오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근무시간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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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인터넷 및 FAX 상담시 |
우편과 인터넷 ·FAX로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접수 후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자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처리가 불가능 한 업무는 그사유를 명확히 하고, 신청 민원에 대한 확인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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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투자유치 지원사항
- 외국인 직접투자가 선진 기술의 도입, 지역고용의 창출, 상환부담없는 외자의 조달 등을 통하여 지역 및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함을 깊이 인식하고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외국인 투자가의 투자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외국인 투자가에게 지역투자여건과 투자혜택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하며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 투자가가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투자정보편의를 제공하겠으며, 이와 관련한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 영문판에
최신자료를 수시로 수정하여 게재하겠습니다.
- 외국인이 투자를 결정하였을 경우 담당관을 지정하여 투자신고, 투자자금의 도입, 조세감면결정 및 사후관리 등
투자에 따르는 모든 행정절차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관리함으로써 최선의 투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투자신고가 완료된 이후에는 일괄적인 공장의 건축행정지원, 담당관을 통한 외국인투자기업의 무역 및 경영활동에
따른 각종 애로를 현장에서 청취하고 해소하도록 노력하는 등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하여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일류 외국인투자 지원기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인이 방문시 하던 업무를 중단하고 민원인을 대하겠으며, 절대로 3분이상을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수출 및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후 2회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 확인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근무시간 외에도 민원서류는 안내실에서 접수배부 받으실 수 잇도록 하겠습니다.
-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비스창구
팀명 |
전화번호 |
업무 |
수출산업팀 |
마산 : 055) 294 - 2664, 2666, 2669, 2773 (홍보)
군산 : 063) 464-0706, 0707
|
자유무역지역 입주상담
외국인 투자유치 상담
건축과 관련한 질의
조세감면 등 세제관련 질의
GSP제도에 관한 질의
산업통상자원부 업무와 관련한 질의
자유무역지역의지정등에관한법률에 대한 질의
기타 생산, 수출활동과 관련된 법률 질의
자유무역지역의 일반현황, 각종 제도, 및 운영현황에 대한 질의(홍보)
자유지역 방문 및 견학 질의(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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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팀(관재) |
마산 : 055) 294-2775
군산 : 063) 464-0704
|
국유재산 사용에 관한 임대료에 관한 질의
국유재산의 파손, 사용 불편사항 등에 따른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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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계획팀 |
마산 : 055) 294-2774
군산 : 063) 464-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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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경찰 복무자세에 관한 신고
교통통제 등에 관한 질의
야간경비, 역내순찰 관계에 관한 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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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시정 및 보상
- 고객이 직원의 잘못으로 2회이상 방문하신 경우 - 사실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교통비에 상당하는 보상(도서상품권 등)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통화시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2회이상
지적되면 전직원 참석하에 해당공무원에게 친절봉사 실천계획을 발표케하여 친절의식을 제고시키고, -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으며, 담당자 또는 부서장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이 발생하면 이를
신중히 검토하여 부당한 행정처리로 밝혀지면 곧바로 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의 신고에 대하여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조사를 하여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우리원
친절·불친절 신고 접수함 및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을 제시하여주신 고객에게는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신고 및 의견제출 접수 창구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
우편 |
(630-490)경남 마산시 양덕동 975,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
전화 |
원장실 : 055) 294 - 2771 서무계 : 055) 294 - 2776 |
FAX |
055) 294 - 2665 |
e-mail |
mftz@motie.go.kr |
홈페이지 |
www.ftz.go.kr |
게시판 |
www.motie.go.kr (산업통상자원부/참여마당/전자민원창구) |
친절·불친절 신고접수함 이용 안 |
접수함 설치장소 : 익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서무계
민원인 참여 : 친절사례는 그린카드, 불친절 사례는 옐로카드를 작성하여 접수함에 신고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관리원
홈페이지(www.ftz.go.kr (마산/군산)) 또는 자유무역지역 기업협회에서 발간하는 정기 간행물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님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자유무역지역관리원 직원은 자유무역지역 발전을 위해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님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합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바로 그 즉시 알려주십시오. 반성 및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잘한점에 대해서는 수출의 일익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