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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2025-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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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과 김효선 서기관(044-203-4326)에게 문의 바랍니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제조사의 가격할인에 비례해 확대 지원됩니다. 또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선택할 경우 20%의 보조금이 추가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그 주요 내용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 친환경차 케즘 대응 강화
▶ 전기차 등
- 제조사의 전기차 가격할인에 비례해 보조금 확대 지원
- 청년의 생애 첫 차에 대한 보조금(20%) 추가
-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2027년까지 연장
- 중‧대형 전기승용차 연비기준 세분화 → 개소세‧취득세 혜택 대상 확대
- 급속충전기 4400기 확충(2025년)
▶ 수소차
- 수소버스와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 권역별 수소버스 정비센터 최소 1곳 이상 확충
-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대(현재 56개 → 2027년 119개)
- 이동형 충전소 등 충전소 유형 다양화
- 수도권 광역버스 25%를 수소버스로 전환(2030년)
◈ 첨단 모빌리티 기술력 강화
▶ 범부처 자율주행 통합 기술로드맵 마련(2025년 상반기) →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2027년)
▶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 개발(2026년)
▶ 배터리, 모터 등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개발에 4300억원 투자(2025년)
▶ 모빌리티 소부장 활성화 기본계획 연내 수립
◈ 이차전지 생태계 강화
▶ 이차전지 분야 정책금융 7조 9000억원 투입(2025년)
▶ 4개 이차전지 특화단지 인프라 구축에 국비 252억원 지원(2025년)
▶ 공급망안정화기금(10조원) 활용해 이차전지 분야 공급망 선도기업 지원
▶ 이차전지 핵심광물 제조‧가공기술 국가전략기술로 선정
◈ 대외 불확실성 적극 대응
▶ 미국 신정부 출범 대응 → 우리나라에 우호적인 그룹과 협력 강화
▶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활용해 신흥시장 진출기반 확대
▶ 부품기업의 해외공급망 편입 적극 지원
▶ 민관 합동 ‘투자‧규제 애로해소 지원단’ 통해 우리기업 투자 밀착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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