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발전, 수출증대, 통상 및 국제협력 확대 등을 통해 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경제를 역동적으로 성장시키는 실물경제의 주무부처입니다. 또한 경제성장 및 국민생활을 뒷받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ㆍ자원의 안정적 수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소위 3고 현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도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고 산업의 역동성과 성장성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 놓인 이러한 도전을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산업 전반의 효율성과 산업경쟁력 제고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저와 산업통상자원부 직원들은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 통상, 에너지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성장지향형 산업전략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경제성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기업들의 연구개발 투자와 설비투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신산업 창출을 촉진하겠습니다. 우리경제의 서비스화에 발맞춰 제조업과 연관된 서비스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산업기술 R&D 체계를 목표지향적이고, 성과창출형으로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성장동력 확충에 기여할 수 있도록 R&D예산의 효율적 운영 및 사업화와의 유기적 연계를 추진해 나가는 한편,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파괴적 혁신기술을 발굴하여 과감히 투자하겠습니다.
에너지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 탄소중립의 실현가능성을 높일수 있도록 에너지정책을 재설계하겠습니다. 원전과 신재생이 조화를 이루는 전원믹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에너지수급과 함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준비해 나가고, 수소 등 에너지 신산업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통상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디지털‧서비스 무역 확대, 공급망 안정화 등 새로운 통상환경에도 적극 대응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신통상 질서를 주도하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모든 정책이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국민 여러분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